새소식

새소식

새소식
[보도자료]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벤처생태계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등록일 2017-06-15
  • 페이스북 보내기
  • 구글 보내기

「KISDI Premium Report」(17-05)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벤처생태계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글로벌 생태계서 혁신기술 보유한 벤처·창업기업의 중요성 강조”
“정부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 기술창업 활성화, 글로벌화 촉진 등 힘써야”
.................

KISDI, ‘4차 산업혁명 : ICT의 의의 및 정책방향’
기획연구시리즈 순차적으로 발간중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대희)은「KISDI Premium Report」(17-05)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벤처생태계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본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에서 ICT의 의의 및 세부 정부방향을 제시하는 기획 시리즈의 하나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최근의 글로벌 벤처생태계 현황을 조명하고 국내 벤처생태계가 나아가야 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신산업 및 신기술 초창기에는 혁신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이 심화하고 연구개발투자가 급증하는데, 파괴적 혁신을 창출 및 수용하고 신규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에는 기존기업보다 벤처기업 같은 신생기업이 더 적극적이고 활발하다.

  이에 따라, 작년 전세계의 벤처캐피탈 투자가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AI, 로보틱스, IoT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업종에 대한 벤처투자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신분야를 선점하려는 글로벌 대기업들은 CVC(기업벤처캐피탈)를 통한 벤처투자와 벤처기업 인수합병 경쟁을 펼치고 있다. 기술중심지인 미국 외에도 영국, 이스라엘, 인도, 프랑스의 스타트업을 미국, 중국, 일본의 대기업이 인수하는 등 벤처투자와 인수는 국경을 뛰어넘어 글로벌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는 국내 벤처생태계도 최근 ICT 부문을 중심으로 양적, 질적으로 크게 성장하였고, 인공지능 분야의 벤처·창업기업이 플랫폼, 의료, 금융, 법률, 생활, 하드웨어 등의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음을 보였다. 하지만, 국내의 AI 관련 벤처기업은 신생단계로 아직 의료, 생활 등 일부에 활성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생태계 전반으로 볼 때 선진국 대비 기술격차, 인력부족, 데이터 인프라 구축 미진, 벤처투자 저조, 글로벌화 저조 등 4차 산업혁명 대응에 여러 한계를 보이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국내 벤처생태계의 혁신역량을 확충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대규모 데이터 인프라 구축 및 공개, 기술창업의 활성화, 글로벌화 촉진 등이 필요하다고 보아 이를 위한 정책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이번 보고서를 포함한 본 기획 시리즈의 보고서들은 신산업, 벤처, 통신, 방송, 일자리, 새로운 사회적 이슈 등 세부 분야별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국가 ICT 아젠다의 분석 및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6월 30일 KISDI 주최의 컨퍼런스에서 연구내용이 발표되며 신정부의 ICT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문의 : ICT전략연구실 조유리 연구위원(043-531-4281)

 

첨부파일 | (KISDI 보도자료)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벤처생태계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6.15).hwp    (KISDI 보도자료)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벤처생태계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6.15).pdf   
관련보고서보기 스크랩위로
이전글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4차 산 ...
다음글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4차 산 ...
목록
KISDI 도서관 뉴스레터 신청 오시는길 PC버전 Copyright ⓒ KIS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