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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4차 산업혁명 시대 OTT 동영상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
등록일 2017-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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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DI Premium Report」(17-08)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4차 산업혁명 시대 OTT 동영상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

방송미디어의 4차 산업혁명 시대는 OTT 동영상이 선도

“OTT 동영상 서비스의 확산은 방송이 4차 산업혁명의 영향권 내에 완벽히 포섭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OTT 동영상 활성화 위해
▲기여도 높은 OTT 동영상 서비스 보호, ▲글로벌 차원의 협력 및 다자간 논의 테이블 모색, ▲미비한 통계 수집 체계 보완, 개인정보의 활용 가능성 제고 등 필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대희)은「KISDI Premium Report」(17-08) [4차 산업혁명 기획시리즈] ‘4차 산업혁명 시대 OTT 동영상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 보고서를 발간했다.

본 보고서는 방송미디어 분야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영향권 내에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관점 하에서, 방송미디어의 4차 산업혁명 시대는 OTT 동영상 서비스가 선도하게 될 것이라 예측한다. 또한 OTT를 통해 방송 콘텐츠의 유통과 소비는 스마트화되고, 기획 및 제작 분야에서도 요소 기술들이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았다.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곽동균 연구위원은 OTT 동영상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산업 기여도가 높은 OTT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보호, 글로벌 차원의 협력 및 다자간 논의 테이블 모색, 방송에 비해 미비한 통계 수집 체계의 보완, 그리고 개인정보의 활용 가능성 제고라는 네 가지 과제를 제시하였다.

먼저 가격경쟁력에 기초한 OTT 산업의 파괴적 혁신이 국내의 낮은 유료방송요금 때문에 쉽지 않다는 진단 하에, 수익에 대한 납세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저작권자에게 수익 환류가 보장되어 고용 기여도가 있는 OTT 동영상 사업자들을 보호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미디어 국경이 낮아지는 OTT 동영상 유통의 특성을 감안, 국내법에 기반한 규율만으로는 국내외 사업자 역차별 이슈를 해소하기 어렵다고 진단하면서, 아시아권에서의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한편, 법적 기반이 미비하고, 기존 방송 분류 체계를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한계에도 불구하고, 과학적인 정책 마련을 위한 통계 체계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특히 인력 현황은 현실에 부합하는 기준 마련을 위해 기초조사부터 다시 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끝으로 동영상의 맞춤형 제작, 배급, 소비를 위해서는 빅데이터의 활용이 필수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전향적인 자세로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의 장에 OTT 동영상 서비스 이해당사자들이 적극 참여할 것을 제안한다.

기존 방송 부문에 대한 교훈으로는 OTT 동영상 서비스 확산에 따라 기존 방송과의 규제 형평성 문제가 부각되는 것이 불가피하므로, 방송제도 전반을 OTT 친화적으로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문의 : 방송미디어연구실 곽동균 연구위원(043-531-4201)

첨부파일 | (KISDI 보도자료) 4차 산업혁명 시대 OTT 동영상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6.22).hwp    (KISDI 보도자료) 4차 산업혁명 시대 OTT 동영상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 (6.2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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