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um Report

Premium Report

KISDI  이슈리포트

KISDI이슈리포트

Comcast와 NBC Universal 합병의 배경과 경제적 기대효과 분석

발행일 | 2010.05.25 / 저자 | 강준석
게재지 | KISDI 이슈리포트 / 권호 | 10-11
페이지 | 1-40

원문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요약
  • 목차

ㅇ 2009년 12월 3일 미국의 미디어 기업 Comcast는 NBC Universal에 대한 인수계약의 체결을 발표함. NBC Universal은 미국의 4대 지상파 텔레비전 네트워크 중의 하나인 NBC Television Network와 메이저 영화배급사인 Universal Studios를 갖고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미디어 기업임. Comcast는 약 2천 4백만 가입자를 갖고 있는 미국 1위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임. 합병이 성립되면 Comcast는 연간 매출액 420억 달러(약 45조원)의 거대 미디어 기업이 됨
ㅇ Comcast와 NBC Universal의 합병으로 인해 자본투입 증가효과, 새로운 서비스 도입의 촉진,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실현 등의 편익 발생을 기대할 수 있음. 이로 인하여 결국 방송시장경쟁이 급격히 촉진될 것으로 예상됨
ㅇ 반면, 합병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 역시 존재함. 합병 이후 경쟁사업자에 대한 콘텐츠 및 배급망의 수직적 봉쇄(vertical foreclosure), 인터넷을 통한 콘텐츠 배급과 관련된 네트워크 중립성(network neutrality) 등과 연관된 반경쟁적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을 완전하게 배제할 수는 없음
ㅇ Comcast와 NBC Universal의 합병은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사업의 쇠락과 유료방송사업의 성장이 어느 정도까지 진행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임.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Comcast가 지상파 텔레비전 네트워크를 인수함으로써, 방송시장에서 올드미디어 기업과 뉴미디어 기업 사이의 급격히 변화된 지위를 상징적으로 보여줌
ㅇ Comcast와 NBC Universal의 합병은 기본적으로 Comcast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배급(종합유선방송서비스) 부문과 NBC Universal이 갖고 있는 콘텐츠 생산(지상파 텔레비전 네트워크, 케이블 채널, 영화) 부문과의 수직적인 결합임
-America Online과 Time Warner 사이의 합병 실패 이후 미디어 시장에서는 콘텐츠 생산과 배급의 수직적 결합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인 의견이 됨
-하지만, 미디어 시장의 급속한 환경변화로 인해서 이전과는 다르게 콘텐츠의 생산과 배급의 수직적 결합이 여러 측면에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달성할 수도 있음
-Comcast와 NBC Universal의 합병은 변화된 미디어 환경 아래서의 수직적 결합의 효과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새로운 실험장(test-bed)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만약 이번 합병이 수직적 결합에 대한 기대효과를 충분히 달성한다면 그 효과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서 한동안 침체되었던 콘텐츠 생산과 배급의 수직적 결합이 재확산될 가능성도 있음

 
스크랩위로
목록
KISDI 도서관 뉴스레터 신청 오시는길 PC버전 Copyright ⓒ KIS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