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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의 Time Warner 인수:콘텐츠 강화 및 OTT 대응 전략

발행일 | 2018.07.09 / 저자 | 이재영
게재지 | KISDI Premium Report / 권호 | KISDI Premium Report 18-03
페이지 | 1-19
ISSN 2233-6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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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법무성(DOJ)이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인수합병 사건 중 하나로 보았던 AT&T의 Time Warner 인수가 완료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AT&T의 Time Warner 인수 진행 경과, 미국 유료방송 시장 및 관련된 M&A 동향, 규제 당국 및 법원의 입장을 살펴보고, 이번 인수의 의미를 반추해 보았다.

법무성(DOJ)은 대형 미디어 플랫폼-콘텐츠 결합이 협상력을 크게 증가시켜 경쟁사업자와 이용자 이익을 저해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Clayton Act 제7조를 근거로 인수 불허 소송을 제기하였지만, 법원은 법무성의 주장이 이론에 치우쳤고 실질적으로 주장을 규명하지 못했다고 보고 AT&T의 Time Warner인수를 허용하였다.

이번 인수는 첫째로 플랫폼사업자(통신, 유료방송)의 전형적인 콘텐츠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파악된다 . 인수를 통하여 AT&T 는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할 수 있는 고품질 콘텐츠를 확보했고, Time Warner는 자사 콘텐츠의 안정적인 유통 경로(방송·통신 네트워크)를 보장받게 되었다. 둘째로 이번 인수는 최근 미디어 시장의 큰 트렌드이자 기존 방송사의 위협으로 자리 잡은 OTT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풀이된다.

AT&T는 이번 인수를 통하여 당분간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하였고 이를 발판으로 새로운 온라인플랫폼 비즈니스(OTT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OTT는 기존 방송사업자에게는 극복 대상인 동시에 확보해야만 하는 필수적 비즈니스가 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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