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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영업점 운영 전략 분석과 우체국예금의 시사점 권호정보 | 2019 여름
발행일 | 2019.06.14
저자 | 권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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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선 금융시장의 환경 변화와 맞물려 진행되고 있는 은행 영업점 감소 트렌드 속에서 대면 채널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서 되짚어 보았다. 다음으로 오프라인 영업점의 새로운 가치 창출과 효용을 극대화 하고자 하는 국내 은행들의 다양한 영업점 운영 전략들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통해 금융업의 관점에서 우체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국내은행들의 영업점 운영 전략은 크게 커뮤니티형 영업점 운영 체계로의 개편을 통한 시너지 확대, 고객 별 맞춤형 니즈를 반영한 융․복합 특화점포의 도입, 그리고 영업점의 디지털화를 통한 내방고객 만족도 제고 크게 3가지 유형의 움직임으로 대표 되고 있다. 즉, 국내 은행들은 변화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대면 채널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가치를 높이는 채널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은행들은 오프라인 영업점이 가지는 본연의 기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담 중심의 영업점 기능 전환에 따라 단순 거래는 비대면으로 유도하고 영업점은 고객과의 접촉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대면 채널의 경쟁력 강화 및 효율화를 위해 영업점 운영의 유연성이 부여되고 있다. 전형적인 기존 영업점의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특화점포, 체계개편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영업점의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체국은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국내 최대 영업점 네트워크망을 보유 중이다. 하지만 우편사업 중심의 영업점 운영으로 금융업의 관점에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체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그에 따라 우체국은 본연이 가지는 보편적 금융서비스의 가치를 확장하는 가운데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대면 채널의 효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고 우체국만이 할 수 있는 영업점의 역할과 가치를 체계적으로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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