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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태조사 기반의 O2O 서비스 활성화 정책방안 연구 게재지 | 정책연구
발행일 | 2019.12.31
저자 | 박유리·김성옥· 오정숙· 계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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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의 서비스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연결해서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O2O (Online to Offline)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이용자에게 통합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O2O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오프라인 서비스는 점점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면서 O2O 서비스는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가 되어가고 있는 동시에, O2O 서비스는 오프라인 시장에서 지적되어온 고질적인 문제들, 즉 거래비용, 정보 비대칭성과 같은 문제들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해결하는 혁신적인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기도 하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낮은 국가의 경우 O2O 서비스는 서비스업의 고도화 및 스마트화를 촉진하는 수단이 될 가능성이 높다. 
O2O 서비스와 관련된 이슈들은 현재 진행형이나 O2O 서비스 초기의 연구에 비해 O2O 서비스의 성장기인 최근에는 O2O 서비스 분야에 대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O2O 시장이 성장기에 접어든 현재 O2O 서비스 산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정책 이슈를 검토함으로써 O2O 서비스의 성장을 위한 정책 방향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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