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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논문 특집] 소셜 미디어 이용에 따른 정치적 성향 및 변화 분석 권호정보 | KISDI STAT Report 18-22
발행일 | 2018.11.30
저자 | 유은·이창준·홍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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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 배경 및 목적
- 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의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인 영향에 대한 논란이 2016년 미 대선을 계기로 큰 쟁점으로 떠오름
- 소셜 미디어는 친구뿐만이 아니라 친구의 친구로 이어지는 모르는 사람과도 폭넓게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 형태를 띰.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안에서는 소셜 미디어 이용자 개개인의 소식을 비롯하여 뉴스,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고 있음
- 이러한 특성에 기반해서 정당과 시민 단체 등은 직접 소셜 미디어 상의 홍보 계정을 운영하며, 관련 계정을 구독(follow)하지 않은 이용자들도 캠페인을 볼 수 있게 광고를 내기도 함. 정치적인 이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정치적인 메시지에 노출됨
- 하지만,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개인의 정치 성향과 정치 성향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에 관련해서는 연구가 부족함
- 이용자의 정치적 성향은 급격하게 변하지는 않지만 평생에 걸쳐 변하지 않는 특성은 아니며, 따라서 본고에서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의 이용에 따라 이용자의 정치적 성향과 그 변화를 실증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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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8-22'의 콘텐츠 입니다.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8-22'의 콘텐츠 입니다.
1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논문 특집] 소셜 미디어 이용에 따른 정치적 성향 및 변화 분석 2018.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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