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AI TREND WATCH AI OUTLOOK 정보통신방송정책 우정정보 CCR KISDI STAT Report

KISDI STAT Report

KISDI STAT Report
리포트이미지

전자상거래 이용 현황과 구매 행태 권호정보 | KISDI STAT Report 19-08
발행일 | 2019.04.30
저자 | 오윤석
원문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요약
  • 목차

■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하는 국내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지수(RBSI)가 올해 2분기까지 1년 연속 하락한 가운데, 전 업태 중 온라인쇼핑만 유일하게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대한상공회의소, 2019.04)
- 통계청의 ‘2월 온라인쇼핑 동향자료’에 따르면, 음식 배달량이 급증하고 미세먼지 관련 제품 거래가 늘면서 온라인쇼핑 거래 규모가 크게 증가했고, 이 가운데 간편결제 서비스 등의 영향으로 모바일쇼핑 거래액의 비중은 64.4%로 최대치를 기록함(통계청, 2019.04)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를 통해 실제 온라인쇼핑 이용자수는 어떻게 변하였는지 확인하고, 온라인쇼핑시 이용매체 및 결제수단에 대한 변화를 살펴보고자 함
-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서는 2016년부터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라는 설문항목을 통해 TV홈쇼핑 및 온라인에서의 해외직구, 개인 간 거래, 국내 온라인 쇼핑몰 등 각 구매경로에 대한 이용경험과 주 구매매체, 주 결제수단을 조사하고 있음

스크랩위로
목록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9-08'의 콘텐츠 입니다.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9-08'의 콘텐츠 입니다.
1 전자상거래 이용 현황과 구매 행태 2019.04.30
KISDI 도서관 뉴스레터 신청 오시는길 PC버전 Copyright ⓒ KIS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