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셧다운 정책 도입 전후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시간과 수면시간 변화에 대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권호정보 | KISDI STAT Report 19-16
발행일 | 2019.08.30
저자 | 홍아름·이창준· 김홍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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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중독 논의 및 인터넷 의존도 현황
- 최근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게임중독의 질병코드(게임사용장애(Gaming disorder): ‘6C51’)를 부여함에 따라 정신·행동·신경발달 장애와 관련한 질병으로 분류함
- 기존 연구에 따르면 10대의 과도한 온라인 사용은 청소년들의 신체적, 심리적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생활습관 악화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Wight et al., 2009)

■ 셧다운 정책 도입의 취지 및 본고의 목적
- 우리나라는 심야시간 중 청소년의 온라인게임을 줄이고 수면시간을 늘리기 위해 2011년 11월 심야시간에 16세 미만 사용자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접속권한을 차단하는 셧다운 정책을 제도화함
- 미국, 유럽연합 및 일본과 같은 국가들은 자율규제를 택하는 대신 한국, 중국, 태국 및 베트남과 같은 국가들은 셧다운 시스템 또는 이와 유사한 제도를 도입 (Kim et al., 2015a; Park and Ahn, 2010)
- 셧다운 제도는 청소년의 수면권을 보장한다는 긍정적 취지에도 불구하고, 해외 VPN(Virtual Private Networking) 서버를 통해 라우팅하거나 부모 계정을 사용하여 늦은 밤 게임을 할 수 있는 우회경로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책효과에 대한 다양한 이견이 존재 (Kim et al., 2015b; Sang et al., 2017)
- 셧다운 정책에 대한 다양한 시각에도 불구하고 정책 도입에 따른 청소년 인터넷 사용 및 수면시간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상황
- 본고는 셧다운정책 도입 전후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시간과 수면시간의 변화를 한국 청소년 위험 행동 웹 기반 설문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살펴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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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9-16'의 콘텐츠 입니다.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9-16'의 콘텐츠 입니다.
1 셧다운 정책 도입 전후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시간과 수면시간 변화에 대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2019.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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