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AI TREND WATCH AI OUTLOOK 정보통신방송정책 우정정보 CCR KISDI STAT Report

KISDI STAT Report

KISDI STAT Report
리포트이미지

토픽 모형을 이용한 일간 미디어 사용 행태 분석 및 시점별 변화 양상 분석 권호정보 | KISDI STAT Report 19-21
발행일 | 2019.11.15
저자 | 최현홍
원문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요약
  • 목차

■  연구 배경
- 하루 동안의 미디어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시간에 따른 변화추이를 파악하는 것은 미디어정책 설계 뿐 아니라 산업·경제적으로도 상당한 의미가 있음
-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환경은 ICT기술 발전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다양화) 하고 있으며, 새로운 매체(단말)와 새로운 미디어 컨텐츠가 계속해서 개발되고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 이와 같이 미디어 행위가 복잡해지고 다양화됨에 따라, 기존 연구에서는 미디어의 이용도 등을 주요변수로 하여 소비자 개개인을 몇 개의 군집 중 하나에 1:1로 매핑하는 군집 분석을 시도하기도 했음(김현아 & 노태영, 2017; 이찬구 외, 2009)
- 그런데, 소비자의 일간 미디어 활용에는 다양한 상황 및 니즈의 영향이 혼재 되어 있음
- 예를 들어, 아침에는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보고, 오후에는 데스크톱 PC로 문서 업무를 보며, 취침전에는 가정용 TV로 실시간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는 등, 하루 안에서도 서로 다른 상황(맥락) 및 니즈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 행위가 나타남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소비자의 일간 미디어 활용에 다양한 상황 및 니즈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미디어소비자 개개인을 다양한 니즈(군집)의 결합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에서 출발하였음

스크랩위로
목록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9-21'의 콘텐츠 입니다.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9-21'의 콘텐츠 입니다.
1 토픽 모형을 이용한 일간 미디어 사용 행태 분석 및 시점별 변화 양상 분석 2019.11.15
KISDI 도서관 뉴스레터 신청 오시는길 PC버전 Copyright ⓒ KIS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