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AI TREND WATCH AI OUTLOOK 정보통신방송정책 우정정보 CCR KISDI STAT Report

KISDI STAT Report

KISDI STAT Report
리포트이미지

[특집: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논문] 미디어 이용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향변수에 대한 분석 권호정보 | KISDI STAT Report 19-23
발행일 | 2019.12.15
저자 | 안진경·신상욱· 이지희· 김경민· 김동윤
원문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요약
  • 목차

■  연구 배경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2년 이래 개인 성향에 대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왔으며,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문항은 2012년과 2015년에, 삶의 만족도에 대한 문항은 2013년과 2017년에 걸쳐 두차례씩 반복적으로 측정해옴
- 본 연구는 누적된 개인 성향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성향과 미디어 이용과의 관계를 파악해보고자 계획하였으며, 2018년에 실시된 4차 및 인식에 대한 설문은 특정 이슈에 대한 인식도 문항으로 개인 성향에 대한 분석에서는 제외함
- 개인의 성향과 미디어 이용패턴 등에 대한 연구들은 기본적으로 인구통계학적인 변인들을 고려하면서 라이프스타일 즉, 개인성향에 대한 변수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미디어 이용패턴을 설명하고 있음. 김은실 외(2009)의 연구의 경우 미디어 이용패턴을미디어 레퍼토리로 하여 개인의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라이프 스타일과의 관계를 분석
- 박수연 외(2016)는 미디어 이용시간과 우연노출, 관심이용을 미디어 이용 패턴으로 놓고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성격특성 5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봄
- 또한 이성준(2015)의 연구에서도 그래픽 이모티콘 활용 정도에 대해 개인의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성격 5요인을 변수로 하여 분석하였음

스크랩위로
목록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9-23'의 콘텐츠 입니다.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19-23'의 콘텐츠 입니다.
1 [특집: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논문] 미디어 이용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향변수에 대한 분석 2019.12.15
KISDI 도서관 뉴스레터 신청 오시는길 PC버전 Copyright ⓒ KIS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