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AI TREND WATCH AI OUTLOOK 정보통신방송정책 우정정보 CCR KISDI STAT Report

KISDI STAT Report

KISDI STAT Report
리포트이미지

개인의 혁신성향에 따른 미디어 기기 및 서비스 채택 권호정보 | KISDI STAT Report 20-03
발행일 | 2020.02.15
저자 | 심동녘
원문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요약
  • 목차

- 최근 ICT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미디어 분야에서도 뉴미디어로 간주되는 다양한 혁신기기 및 콘텐츠들이 등장하며 신기하고, 독특하며 차별적인 속성을 제시하고 있음
- 2019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특별 문항으로 소비자 혁신성향 관련 문항을 구성하여 제시하였으며, 기능적, 쾌락적, 사회적, 인지적 혁신성향을 측정하였음
- 본고는 2019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패널 응답자의 혁신성향 및 미디어 기기 및 서비스 채택여부를 살펴보고 조사 결과를 개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함
- 본고에서는 2019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서 보유여부를 조사하는 미디어 기기들 중 상대적으로 비교적 최근에 시장에 출시된 태블릿 PC와 웨어러블 기기에 관하여 분석하였으며, 특히 태블릿PC 보유 여부는 이전에 가구대상 문항에서 조사가 이루어지던 것이 2019년 조사부터 개인대상문항에서 조사가 이루어져 분석이 가능한 측면이 있음
- 미디어 기기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 중 2019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서 이용 여부를 조사하는 인터넷전문은행과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를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음

스크랩위로
목록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20-03'의 콘텐츠 입니다.
동일 권호 'KISDI STAT Report 20-03'의 콘텐츠 입니다.
1 개인의 혁신성향에 따른 미디어 기기 및 서비스 채택 2020.02.15
KISDI 도서관 뉴스레터 신청 오시는길 PC버전 Copyright ⓒ KISDI All Rights Reserved.